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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2022. 4. 18. 1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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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태학적 이론

     

     생태학적 이론은 인간발달에서 심리나 행동에 초점을 두고 있는 기존 이론들과 달리 인간을 둘러싼 환경에 초점을 둔 학문이다. 즉, 가족, 이웃, 국가라는 여러 가지 환경체계 속에서 발달하는 것이다. 

     

    1.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는 1979년에 인간발달 생태학이라는 저서를 통해 영유아는 매우 다양한 수준의 주위 환경에 영향을 받는 관계로 복잡한 체계 속에서 발달한다고 보았다.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에서 인간발달은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이해하는 이론으로 가족, 지역사회, 문화 등 인간이 몸담은 생태환경을 보다 체계적으로 구조화하였다. 또한, 영유아 발달은 가족, 이웃, 학교,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 등 여러 가지 환경 속에서 인간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는 것으로 보았다. 그리고 그는 영유아의 성장발달에 영향을 주는 생활환경을 영유아에게 근접한 순서로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그리고 시간체계 등 다섯 가지로 설명하였다.

     

     이러한 체계는 영유아에게 가까이 있을수록 그에게 직접적이고 크게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외부에 있는 체계는 그 안에 있는 체계에 영향을 미치고, 모든 체계는 상호작용하며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체계 안에 포함된 환경은 계속 변화하고 그 사회 속에 있는 유기체인 영유아는 끊임없이 변화한다. 생태체계 안에서 유기체와 환경 간의 상호작용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친다. 영유아에 대한 이해는 이러한 생태학적 체계 내에서 포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모델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모델

     

    ㆍ미시체계

     미시체계는 영유아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 중에서 가장 내부에 있으면서 중요한 곳으로 영유아의 즉각적인 환경 속에서 활동과 상호작용 관계를 의미한다. 이러한 체계는 영유아들 개개인이 독특한 물리적, 물질적 특성이 있는 환경 내에서 경험하는 활동, 역할, 대인관계 등이 포함된다. 즉, 사는 집의 크기, 집 근처에 있는 운동장이나 놀이터, 시설물, 그리고 학교나 지역사회의 도서관 등 물리적인 특성과 영유아의 가족, 또래 친구, 학교, 그리고 이웃 등이 포함된다. 영유아는 환경의 영향을 받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환경을 구성하는 능동적인 주체이므로 영유아가 성장하면서 미시체계도 변화하게 된다고 보았다.

     

    ㆍ중간체계

     중간체계는 영유아와 미시체계 간의 상호관계를 의미한다. 즉, 부모나 교사와의 관계, 형제 및 자매 관계, 이웃 및 친구와의 관계 등이 포함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체계 간의 관계가 밀접하면 할수록 영유아의 발달은 순조롭게 진행된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부모와의 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영유아는 친구와의 관계도 원만하지 않을 수 있는데, 이는 중간체계가 영유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ㆍ외체계

     외체계는 영유아가 직접 참여하지는 않지만, 영유아의 미시체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을 의미한다. 즉, 부모의 직장, 부모의 친구조직망, 형제나 자매가 다니는 종교기관, 정부기관, 학교, 사회복지기관, 대중매체, 교통 및 통신시설, 그리고 문화시설 등이 포함된다. 영유아는 이러한 외체계에 직접 참여하지는 않지만 이러한 환경들은 영유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면, 직장을 다니는 부모는 영유아가 아프면 병가를 내어 영유아를 보살피는 유동적인 근무 형태는 부모가 영유아를 양육하도록 돕는 환경을 마련한 것이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발달을 증진한다는 것이다.

     

    ㆍ거시체계

     거시체계는 미시체계, 중간체계, 그리고 외체계에 포함된 모든 요소뿐만 아니라 영유아들 개개인이 생활하고 있는 문화적 환경까지 포함한 것을 의미한다. 문화는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수되는 행동유형, 신념, 그리고 관습 등을 의미하는데, 영유아가 속해 있는 사회 문화적 배경에 따라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예를 들어, 양육을 담당하면서 직장을 다니는 부모에게 후생복리 서비스(육아휴직 또는 교육비 지원)를 지원해 주고 질 좋은 보육정책을 제공하면 영유아는 좀 더 좋은 환경에서 발달할 것이다.

     

    ㆍ시간체계

     시간체계는 생태학적 관점에서 최근에 포함된 체계로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변화와 사회 역사적인 환경을 의미한다. 환경은 인간에게 일방적으로 영향력을 미치는 고정된 힘으로서가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해 가는 것으로 환경의 역동성을 강조한 것이다. 영유아는 어떤 시대에 출생하여 어떻게 성장하였는가에 따라 발달에 큰 영향을 받게 된다. 조선 시대에 태어난 영유아와 현대에 태어난 영유아는 그 발달 속도와 생활방식 등에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출처: 김현호 외, 『유아발달』, 정민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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