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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림이의 경험 속에서 알게된 지식과 정보들을 알려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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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아기 지능발달, 지능의 개념, 스텐버그의 삼원이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지능이론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2022. 4. 29. 1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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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능이란

     지능은 추상적 사고를 수행하는 능력이나 목적에 따라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환경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 등으로 정의한다. 지능은 문제 해결 기술과 일상에의 적응능력, 일상적인 경험들로부터 학습하는 능력으로 정의된다. 또한, 지능은 목적을 향해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환경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개인의 종합적인 능력이다. 이러한 지능은 유아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증가한다. 2세부터는 지능의 안전성이 증가하고, 특히 초등학교 입학 후에 측정된 지능지수는 18세까지의 지능지수와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ㆍ스텐버그의 삼원이론

     스텐버그(Sternberg)는 지능검사에서 성인이 어떻게 문제를 푸는가에 대한 연구를 하다가 이를 추후에 확장하여 지능이 3개의 하위 이론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지능의 삼원이론을 주장하게 되었다. 스텐버그에 의하면, 지능은 상황적 하위이론, 경험적 하위이론, 구성적 하위이론으로 각각에 상황적 지능, 경험적 지능, 구성적 지능으로 구성하였다. 상황적 하위 이론에 의한 상황적 지능은 '환경에 어떻게 대처하는가?'이다. 상황적 지능은 지능의 실제적이고 현실적인 측면으로 우리가 학교에서 배우지 못하는 실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얻는 능력이다. 스텐버그는 사회에서 성공하려면 교과서에서 배운 지식보다 실용적 지식이 더 중요하다고 하였다.

     

     경험적 하위이론에 의한 경험적 지능은 '새롭거나 친숙한 과제에 경험을 어떻게 사용하는가?'이다. 경험적 지능은 통찰력 차원의 지능으로 새로운 정보를 이미 알고 있는 정보와 비교하여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다. 스텐버그는 경험적 지능이 높은 사람은 새로운 문제를 신속히 해결하고, 익숙한 문제는 더욱 빠르게 해결한다고 하였다.

     

     구성적 하위이론에 이한 구성적 지능은 '정보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처리하는가?'이다. 구성적 지능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지능이라고 부르는 개념과 유사한 것으로, 지능검사는 주로 구성적 지능을 측정하는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구성적 지능은 우리가 문제에 어떻게 접근하며,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 결과를 어떻게 평가하는가를 말해주는 것이다. 이것은 지능의 분석적 측면인데, 구성적 지능이 높은 사람은 지능검사 점수가 높게 나타나고, 논쟁에서 상대방의 허점을 잘 찾아낸다.

     

    ㆍ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9가지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9가지

     다중지능이론은 1970년대까지 심리측정적인 입장에서 개념화되었던 지능이론과 지능검사, 지능지수 및 지능 요인 등을 비판하는 데에서 출발하였다. 가드너(Gardner)는 총체적인 일반지능을 가정하는 기존의 지능 개념에서 탈피해야 할 것을 주장하고, 자신의 저서인 마음의 틀에서 인간의 지능은 서로 독립적이며, 다른 여러 종류의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밝혔다. 가드너에 의해 제시된 다중지능이론은 지능을 사회 속에서 인간의 적응능력이나 다양한 문제 해결 능력으로 간주하고, 그 사람이 속한 환경이나 문화가치를 중시하는 지능 이론이라 할 수 있다.

     

     가드너는 개개인의 독립적인 지능으로 처음에는 7가지 지능을 제시하였으나 1995년 2가지 지능을 추가하여 9개의 지능을 제시하였다. 9개의 독립적인 지능은 언어지능, 논리-수학 지능, 공간지능, 신체-운동 지능, 음악지능, 대인관계 지능, 자기 이해 지능, 자연관찰 지능, 그리고 실존지능 등이다. 이러한 9가지 지능은 모든 사람이 다 가지고 있지만, 지능의 정도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가드너는 개인마다 각기 장점과 약점의 지능을 가지고 있는데, 장점의 지능을 더욱 계발시킬 수 있고, 장점의 지능을 통해 약점의 지능도 향상할 수 있다고 하였다. 또한, 그는 유아기나 아동기의 환경 조성을 통한 훈련으로 지능 발달이 촉진될 수 있다고 보았다.

     

     우리나라의 경우, 입시문제와 일부 부모들의 지나친 교육열은 우리 아이들에게 무거운 짐으로 와닿기도 한다. 누구나 학습에 충족된 지능이 갖추어져 있는 것은 아니다. 이 점을 잘 이해하고 살펴서 가드너가 주장한 9가지 지능을 잘 알고 모든 개개인은 타인과 구별되는 독특한 지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발견하고 발달시켜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아기 및 아동기 때 부모나 교사는 유아나 아동이 어떤 지능에 더 관심과 가능성이 있는지를 잘 관찰하고, 살피는 노력이 필요하다.

     

     

    출처: 김현호 외, 『유아발달』, 정민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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