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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아기 공격성 통제방법, 심리정화 기법, 비공격적인 환경 조성, 공격성에 대한 보상 제거하기 및 일시 격리법, 공감을 통한 훈련, 모델링과 직접 지도하기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2022. 5. 9. 1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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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아기 공격성의 통제방법 표지
    유아기 공격성의 통제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유아기 공격성의 통제방법

     

     일반적으로 유아들은 발달하면서 공격행동이 감소하지만, 약 10% 정도의 유아들은 매우 공격적이어서 다른 유아를 상습적으로 괴롭힌다. 패터슨과 동료들에 의하면, 공격적인 유아의 경우는 가족 구성원들이 서로 끊임없이 다투는 상황 속에서 나타나므로 유아 개인의 치료보다 가족 전체의 역동에 개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제안하였다. 그러나 부모나 교사가 유아의 공격적인 문제행동을 수정하기 위해 가족체계 전체를 다루는 것은 쉽지 않다. 

     

    ㆍ심리정화 기법

     심리정화 기법은 공격적 충동을 장난감과 같은 무생물을 대상으로 표출하거나 운동으로 표출하여 공격성을 통제하는 기법이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공격적 충동은 선천적으로 무의식 속에 내재된 것으로 가정하고 내재된 충동이 쌓여 공격성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공격성이 폭발하지 않도록 공격적 충동을 적절한 수준으로 적절한 시기에 방출해야 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어린 유아도 분노나 욕구불만을 해소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는데, 심리정화 기법을 사용하여 공격적 충동을 방출하면 다른 사람에게 공격적 행동을 하는 경향이 줄어들 수 있다.

     

    ㆍ비공격적인 환경 조성

     유아의 공격적 행동을 줄일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갈등 상황에 놓일 수 있는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이다. 공격적 행동을 하는 유아가 있는 경우, 부모나 보육교사는 총이나 칼과 같은 공격적인 장난감을 없애고 넓은 공간을 확보하여 많은 양의 놀잇감을 확보해 유아들 간의 경쟁을 줄인다면, 유아는 서로 사이좋게 놀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고 공격적인 행동이 감소할 수 있다.

     

    ㆍ공격성에 대한 보상 제거하기 및 일시 격리법

     유아가 공격적인 행동을 할 경우 그 유아는 그러한 행동으로 인해 무엇인가를 만족하고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경우 부모와 교사는 유아의 공격적 행동을 잘 관찰하고, 어떤 요인이 공격적 행동을 보상해 주고 있는지를 파악해서 제거해 주면 공격적 행동이 감소될 수 있다. 예를 들면, 남자아이가 성적 부진으로 인해 부모에게 꾸지람을 받고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힘이 약한 또래를 때리는 공격적 행동을 한다고 하자. 여기서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이유는 부모의 꾸지람으로 인해 마음이 불편하여 행동을 한 것이다. 이러한 행동은 공부는 못하지만, 다른 아이보다 힘이 강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고, 힘이 약한 또래를 때리는 행동을 더 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경우 부모와 교사는 힘이 강하다는 보상을 제거해야 한다. 즉, 많은 대화를 시도하여 또래를 때리는 행동은 힘이 강하거나 우월감을 갖는 것이 아니고 반사회적 행동을 하는 것이라고 인식하게 하고 다름 강점을 발견하여 강화하도록 지도하면 행동이 감소될 것이다. 이러한 방법을 사용한 교사들은 아이의 친사회적 행동이 증가하고 적대적 행동이 감소되는 경향이 있다고 하였다.

     

     일시 격리법은 공격적 행동이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할 때마다 일시적으로 관심이나 강화를 받을 수 없는 상황으로 격리하는 것이다. 이런 경우 유아는 화를 참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의 관심을 갖지 못하게 된다는 것을 인식함으로써 공격적 행동이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하지 않으려고 노력할 것이다.

     

    ㆍ공감을 통한 표현

     공감은 상대방이 경험하고 있는 상황과 그 상황에 비롯된 감정을 내가 경험하고 있듯이 같이 느끼고 이해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공격성이 높은 유아는 상대방을 이해하는 공감능력이 떨어진다. 따라서 공격적인 유아에게 공감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전문가나 부모가 도와준다면, 유아의 공격성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즉, 공격적인 유아의 내면 깊숙한 감정을 민감하면서도 정확하게 인지하고, 그 감정을 이해하고있음을 전달하는 것이 필요하다.

     

    ㆍ모델링과 직접 지도하기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유아에게 부모나 교사는 공격성과 상반되는 반응을 모방하게 하거나 지도함으로써 공격적인 행동이 감소될 수 있다. 모델이 비공격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유아의 갈등 상황을 해결하는 것을 유아가 관찰하게 하거나 유아에게 직접 비공격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렇게 함으로써 유아는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습한 내용과 같은 행동을 하게 되어 공격적인 행동이 감소하게 된다.

     

     

     

    출처: 김현호 외, 『유아발달』, 정민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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