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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발달의 주요 이론, 행동주의이론, 성숙이론, 인지발달이론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2022. 5. 30. 14:01반응형
언어발달의 주요 이론
언어발달이론은 발달의 학문적 이론에 접근해서 이루어진다. 발달이 유전적인 것인가 환경적인 것인가의 논쟁처럼 언어발달도 선천적으로 타고난 것인가 후천적인 학습에 의한 것인가에 대해서는 오늘날까지 학자들 간 논쟁의 대상이다.
언어발달의 주요 이론 3가지 ▶행동주의 이론의 관점
행동주의 이론가들은 언어는 자극과 반응의 연합이며, 인간의 언어 습득은 강화와 모방이라는 학습 기제를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스키너는 1957년 언어 행동이라는 책에서 인간의 언어 습득과 발달은 다른 행동과 마찬가지로 조작적 조건 형성에 의해 부모가 제공하는 강화에 의해서 학습된다고 주장하였다. 유아가 무심코 낸 소리에 부모나 주위 사람들이 미소나 칭찬 등으로 강화해 주면, 유아는 그 소리를 계속적으로 발전해 나가고, 강화받지 못한 소리는 소멸되는 과정을 통해서 자신이 속한 문화권의 언어가 학습된다는 것이다. 또한, 반두라는 인간의 언어발달은 관찰에 의한 모방으로 학습되어 발달한다고 보았다. 그는 사람의 학습과정이 직접적인 강화뿐만 아니라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이를 모방함으로써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즉, 유아는 주위 사람들이 내는 소리를 듣고 관찰하면서, 이를 그대로 모방함으로써 언어가 발달된다고 보았다.
▶성숙이론의 관점
언어발달에 있어서 행동주의 이론가들이 제시한 강화와 모방도 중요하지만, 성숙이론가들은 인간의 언어발달은 일정한 시기에 일정한 언어발달 유형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촘스키와 렌네버그는 언어발달의 선천적인 측면을 강조하였으며, 언어는 환경적인 요인보다 생물학적 요인에 더 영향을 받아 발달한다고 보았다.
유아는 3~4세가 되면 언어발달이 놀라운 정도로 급속히 발달하는데 촘스키에 의하면, 인간은 뇌 속에 언어획득장치를 가지고 태어나서 이를 통해 투입된 언어자료를 처리하고 규칙을 생성하며, 문법에 맞는 문장을 이해하고 산출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선천적인 언어능력으로 인해 유아는 주변으로부터 듣는 다양한 언어 자극의 의미를 이해하고, 단어들을 연결시켜 문법적으로 정확한 문장을 스스로 만들어 내는 능력을 보이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언어를 표면구조와 심층구조로 구분하였는데, 표면구조는 언어의 문법적 구조이고, 심층구조는 언어의 의미를 뜻한다. 특히 촘스키는 표면구조인 문법보다 심층구조인 의미를 강조하였다. 이러한 의미는 다른 사람이 나에게 말을 할 때, 문법적인 구조는 별로 의식하지 않고 그 사람의 의미를 받아들이게 된다는 것이다.
렌네버그는 언어발달이 생물학적 성숙에 의해 발달한다고 하였다. 그는 언어란 종 특유의 고유 능력이며, 어느 문화권이나 동일한 시기에 옹알이를 시작하고, 한 단어를 말하고, 그리고 두 단어 이상의 말을 하면서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문장을 형성하면서 발달한다고 하였다. 또한 2세부터 청소년기에 이르기까지 언어를 쉽고 빨리 익히기 때문에 언어를 학습하는 데에 '결정적 시기'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인지발달이론의 관점
피아제는 언어를 인지발달에 따라 나타나는 상징적 표상의 일부로 보고, 인지가 발달하면 언어도 함께 발달한다고 보았다. 유아는 자신의 의도나 생각을 표현하기 위한 수단어로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언어발달은 인지발달 능력에 기초한다고 하였다. 또한 유아의 언어는 조건화 과정의 결과나 선천적으로 타고난 기제에 의한 것이 아니라, 출생~2세에 해당하는 감각운동 발달과정에 포함되는 여러 과정을 통해 나타난다고 보았다.
피아제는 인간의 언어를 자기중심적 언어와 사회화된 언어로 구분하였다. 자기중심적 언어는 자기중심적 사고의 특징을 보이는 전조작기(2~7세) 때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비롯된 언어 유형이고, 사회화된 언어는 타인과의 관점을 조망할 수 있는 구체적 조작기(7~12세) 때 말하는 사람보다 듣는 사람의 관점을 고려하여 사용되는 언어 유형이다. 자기중심적 언어는 듣는 사람이 말을 하는 사람의 말을 이해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고려하지 않은 채 자신의 생각만을 전달하는 것이다. 이러한 자기중심적 언어는 정보교환은 가능하지만, 원활한 의사소통은 이루어지지 못한다. 사회화된 언어는 듣는 사람의 관점을 고려하여 사용하는 언어 형태로 대화, 비평, 명령, 요구, 위협, 그리고 질문과 대답 같은 언어 유형이 포함된다.
출처: 김현호 외, 『유아발달』, 정민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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